티스토리 뷰

 

 

"티스토리 등 블로그 2차 도메인 사용자를 위한 DNS 설정방법"


제 블로그는 티스토리(http://www.tistory.com)를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http://foxcg.tistory.com 라는 주소를 부여 받았습니다. 하지만, 주소창에 입력해야 하는 문자의 수가 많고 복잡해서 홍보를 하기에 어려움이 있습니다.
오히려 "네이버에 '폭스씨지'를 입력하세요" 하는 편이 더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. 실질적으로 많은 업체에서 홍보를 위해 네이버 검색을 추천하기도 합니다. 우리나라에서 네이버의 위력은 대단하죠.



그래서 전 후이즈(http://whois.co.kr) 업체를 통해 예전에 foxcg.com 이라는 도메인 네임을 구입했고, 지금 이 티스토리 블로그에 DNS 설정을 통해 연결해서 사용중입니다. 이번에 티스토리에서 디도스(DDOS) 공격으로 의심되는 공격으로 서버를 이전하면서 DNS 설정을 변경 해 달라는 요청이 공지에 떴네요.


(중요) 2차 도메인 블로그의 DNS 설정 변경 요청 안내(~10/9까지)
http://notice.tistory.com/2341


저 처럼 2차도메인을 사용하는 티스토리 블로거님들은 DNS 설정을 변경 해 주셔야 하는데 어떻게 설정을 변경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.


도메인 네임 시스템(Domain Name System, DNS)은 호스트의 도메인 이름을 호스트의 네트워크 주소로 바꾸거나 그 반대의 변환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개발되었다. 특정 컴퓨터(또는 네트워크로 연결된 임의의 장치)의 주소를 찾기 위해, 사람이 이해하기 쉬운 도메인 이름을 숫자로 된 식별 번호(IP 주소)로 변환해준다. 도메인 네임 시스템은 흔히 "전화번호부"에 비유된다. 인터넷 도메인 주소 체계로서 TCP/IP의 응용에서, www.example.com과 같은 주 컴퓨터의 도메인 이름을 192.168.1.0과 같은 IP 주소로 변환하고 라우팅 정보를 제공하는 분산형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이다.
[출처 : 위키백과]


티스토리의 공지사항을 확인 해 보면 기존의 A 레코드를 CNAME(별명) 레코드로 변경하라는 얘기 입니다. 이는 기존의 IP주소로 연결되던 네임서버를 CNAME(별명) 레코드로 변경해서 이번처럼 티스토리 측에서 서버를 이전 하더라도 사용자들은 별도의 설정을하지 않고 이상없이 2차 도메인을 사용할 수 있게 되는 겁니다.

제가 사용하는 '후이즈'를 예로 들어 설정을 바꾸는 방법을 설명 해 드리겠습니다.



먼저 도메인 네임을 등록한 서비스회사에 로그인 한 후 '내 도메인 자산 관리'를 선택 합니다.




소유하고 있는 도메인네임 자산의 갯수를 선택 합니다.


.



"티스토리 등 블로그 2차 도메인 사용자를 위한 DNS 설정방법"




변경을 원하는 도메인명을 선택한 후 '네임서버 변경'버튼을 누릅니다.




좌측 메뉴의 '네임서버 고급설정'을 누른 후 다시 원하는 도메인명을 선택한 후 '네임서버 고급설정' 버튼을 누릅니다.




먼저, 기존에 등록되었던 'A레코드'를 해지해야 합니다. (삭제를 먼저 진행하지 않으면 CNAME 레코드 등록을 할 때 중복으로 등록이 되지 않습니다.) 기존에 IP 주소로 등록되어 있던 A레코드 호스트명을 모두 삭제 합니다.




정상적으로 해지가 완료되면 'A레코드 관리' 화면에서는 아무것도 뜨지 않습니다.




"티스토리 등 블로그 2차 도메인 사용자를 위한 DNS 설정방법"


신청란을 2개 추가한 후 호스트명에 하나는 www 다른 하나는 비워둔 후 CNAME(별명) 레코드에 목적지 도메인을 host.tistory.io 로 설정합니다. 하나는 www로 하나는 비워두는 이유는 홈페이지에 방문객이 접속할 때 앞에 www. 을 붙이던지 아니면 안붙이고 바로 foxcg.com 처럼 도메인명을 입력하던지 동일하게 홈페이지에 접속할 수 있도록 설정하는 것입니다. 그렇지 않을 경우 방문객이 그냥 foxcg.com 을 브라우저의 주소칸에 입력할 경우 없는페이지로 뜨게 됩니다.


이와 같이 다른 블로그서비스에서도 CNAME(별명) 레코드를 지원한다면 CNAME(별명) 설정으로 2차 도메인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. 그렇지 않다면 기존의 방식대로 A레코드 등록을 통하여 2차 도메인을 사용해야 합니다.



------------

이 글의 원본 주소는 http://www.foxcg.com/183 입니다.

728x90

 

 

 

"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,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."